최근 비만 치료제와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두 약물,
오젬픽(Ozempic)과 위고비(Wegovy)를 아시나요?
두 약물은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가
동일한 성분인 GLP-1 수용체 작용제(Glucagon-Like Peptide-1 Receptor Agonist)를 기반으로 개발했지만,
당뇨 치료제와 비만 치료제라는 서로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오젬픽과 위고비, 두 약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각 약물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젬픽과 위고비의 공통점
오젬픽과 위고비는 동일한 활성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를 포함하며, GLP-1 수용체 작용제로 분류됩니다. 두 약물 모두 식사 후 소장에서 분비되는 GLP-1 호르몬을 모방하여 아래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 인슐린 분비 촉진: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유도해 혈당을 조절합니다.
- 위 배출 속도 감소: 위 배출을 느리게 하여 포만감을 증가시킵니다.
- 식욕 억제: 뇌의 식욕 조절 센터에 영향을 주어 음식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 약물은 모두 주사형 처방약으로 제공되며, 주 1회 투약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오젬픽과 위고비의 차이점
두 약물은 같은 성분을 공유하지만, 용도와 용량, 처방 방식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오젬픽과 위고비는 최대 용량과 급여 적용 여부에 따른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위고비는 비급여로 판매되며 국내에서는 한달 기준 약 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는 등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반면 오젬픽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추후에 급여 등재 가능성이 있어 접근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성분을 공유하고, 약의 작용 방식의 차이가 크게 없다 보니 오프라벨 사용, 즉 용도 외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젬픽은 당뇨 치료제이지만 과체중이나 비만 환자에게 비만 치료제의 개념으로 처방되기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젬픽 AND 위고비 부작용
두 약물 모두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으며,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메스꺼움, 구토
- 설사 또는 변비
- 복통
- 식욕 감소
- 장 폐색 및 위 마비 가능성 증가
- 일부 사용자에게서 자살 충동 OR 정신 건강 문제 유발
- 담석증, 급성 췌장염, 탈모 등 추가적인 이상 반응이 보고되는 중 ☆ 경과 관찰 필요 ☆
※ 오젬픽 OR 위고비 사용 중에 위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꼭!!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맞는 약물은? 적절한 선택 기준!
오젬픽이 적합한 경우
- 제2형 당뇨병 환자로 혈당 관리가 필요한 경우
- 체중 감량 효과를 기대하지만 고용량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비용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
위고비가 적합한 경우
- BMI 30 이상 또는 동반 질환이 있는 BMI 27 이상의 비만 환자
- 강력한 체중 감량 효과를 원하는 경우
마무리
오젬픽과 위고비는 동일한 성분을 기반으로 하지만 약물의 목적과 대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따라 적합한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 후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두 약물 모두 체중 감량과 건강 개선에 기여할 수 있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부작용 여부와 비용을 고려하여 신중히 사용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내 주변 위고비(Wegovy) 처방 병원이 어디 어디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랫글을 확인하시면
위고비 처방 병원 조회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